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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Optimal Design | Axiomatic Design | Occupant Analysis
  + Multidisciplinary Optimization  
  대규모 시스템의 설계 문제는 항상 여러 분야의 설계 문제를 포함하고 있으며, 설계자는 짧은 시간에 더 좋은 제품을 만들기 위한 방법을 찾으려고 노력한다. 따라서, 항공기, 우주선, 자동차 산업에서 설계자들은 전통적인 설계 방법인 순차적 설계보다 더 효과적인 설계방법을 개발하고자 노력하던 중에 다분야 통합 최적설계가 탄생하였다.

다분야 통합 최적설계의 목적은 고려하고자 하는 여러 분야들의 연성관계를 이용하여 대규모의 다분야 설계 문제를 작은 설계문제로 분해하여 서로 독립적으로 설계하고 시스템 해석을 통해서 연성관계를 해결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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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igure 1 Distributed organizational structure of a typical design team


현재까지 MDF(Multiple Discipline Feasible), AAO(All-At-Once), IDF(Individual Discipline Feasible), CO(Collaborative Optimization), CSSO(Concurrent Subspace Optimization), BLISS(Bi-Level Integrated System Synthesis) 등의 다분야 통합 최적설계 기법들이 제안되었다. 그러나, 많이 연구가 되어 있는 CSSO의 경우를 살펴보면, 다른 하부 시스템의 제한조건을 고려하기 때문에 각 하부시스템의 최적화가 복잡해지고 설계자의 권한이 작은 단점이 있다. 아울러, 실제 적용 예제가 많지 않은 것도 앞으로 연구 대상이다.

본 연구실에서는 지금까지 개발된 다분야 통합 최적설계 기법을 실제 대규모 설계문제에 적용하여 보고, 이를 실제 설계자들이 사용하기 쉽도록 개발하고자 한다. 아울러, 우리 연구실에서 독자적으로 개발된 MDOIS(Multidisciplinary Design Optimization based on Independent Subspaces) 알고리듬을 기존의 다른 기법과 비교, 평가하는 것도 연구 대상이다. 이 알고리듬은 전역민감도를 계산할 필요가 없으며, 다른 하부시스템의 제한조건을 고려하지 않는 우수한 방법이며, 자동차 설계 문제에 적용하고자 연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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